본문 바로가기

전자/기계/스마트폰

[안드로이드] 카메라를 실행하기 위해 메모리 카드를 넣어주세요. 외

***스마트 폰이라서 양해 부탁드립니다.***

[오류 또는 에러 목록]

1.카메라를 실행하기 위해 메모리 카드를 넣어주세요.
또는 타 기종에서는 카메라를 실행하기 위해 sdcard를 넣어주세요.
2.카메라 프로그램 실행 문제
3.카메라 폴더(기본 카메라 프로그램으로 촬영시 저장되는 폴더) 관련 문제


요즘에 카메라 관련 오류 때문에 신경이 쓰이고 있었습니다.
위에 "오류 또는 에러 목록"이라고 적혀있는 오류 때문에 말이지요.


[Q]필자가 목격한 오류는요.?

1.필자가 찍은 "동영상 파일(카메라 프로그램)"이 삭제 또는 사라지는 문제

[®]이 문제는 오류라고 생각하지 않고 필자의 부주의로 생각을 했습니다.
대부분은 자료가 사라지거나 삭제가 되면 "내가 실수로 지웠나?"라고 생각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필자도 그렇게 생각을 했었으나 이미 백업을 했었기 때문에 넘어 가기로 했습니다.


2.동영상 촬영 문제

[®]요즘에 카메라 프로그램을 잘 사용하지는 않지만 만지다 보니 알게 되었는데요.
실행을 하고 동영상을 촬영을 하려니 "카메라를 사용하기 위해 메모리 카드를 넣어주세요."(타 기종에서는 "메모리 카드"가 아닌" sdcard"라고 적혀있을 수 있습니다.) 뜨면서 촬영 버튼이 눌러지지 않는게 아니였겠어요.
물론 메모리 카드는 인식이 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동영상 쵤영을 잘 안하는 편이라 넘 어가기로 했습니다.


3.필자가 찍은 사진이 삭제 또는 사라지는 문제
[®]1번 단락과 비슷한 문제 아니 같은 문제 입니다.
이미 백업을 한 상태라 넘어 가기로 했습니다.


4.카메라 찍기 문제

[®]카메라 프로그램은 잘 사용 하지않고 대체 프로그램으로 사용을 하고 있지만 대체 프로그램에서 사진이 저장 안되는 문제로 카메라 프로그램으로 찍어보니 검은 화면이 나오면서 안찍히거나 사진이 저장 인되고 재부팅이 되기도 하네요.
그래서 카메라 프로그램은 잘 사용하지 않고 대체 프로그램으로 사용을 하기 때문에 넘어 기기로 했습니다


[Q]원인은요.? 또는 이유는요.?

[®]원인 또는 이유는 확실 하지는 않지만 카메라 프로그램 문제 즉 메모리 카드(sdcard) 문제 인것 같네요.
"필자가 목격한 오류는요.?" 단락에서 1번 문제를 보지면 필자의 경우에는 메모리카드 즉 sdcard에 있는 Camera 폴더의 문제 였습니다.
이 폴더의 경로는 "sdcard-DCIM-Camera" 입니다.
이 폴더의 확장자가 없어서 또는 께져서? 그런거였습니다."
"Camera | 파일 | 32kb"
이렇게 나오더군요.
처음에는 이 파일 때문에 그런지 몰랐었는데요.
검색을 해보니 컴퓨터에 있는 기능인 "섹터/오류 검사"를 하는 도중에 컴퓨터가 오류? 파일인줄 알고 지운 후에 그 정보 또는 파일을 저렇게 남긴 거라고 하더군요.
그러나 저의 생각은 달랐습니다.
자료가 사라지기 전에 "섹터/오류 검사"를 한적이 있었지만 그전에도 해본적이 있고 자료가 사라지지 않았기 때문에 아니라고 생각을 했고 그전에 다른 일을 한적이 있어서 그것 때문에 그런가 의심을 했고 결론은 거의 그것으로 마무리 하기로 했습니다.
제가 한 일은 "조각 모음"이 였습니다.
확실하지는 않지만 조각 모음으로 인하여 컴퓨터가 깨진 파일(Camera 폴더)로 오해를 해서 지운 것 같다고 생각을 하지만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네요.
그냥 둘중에 어떤 일을 해서 생긴 것 같다고 생각이 되네요.
아니면 2가지를 동시에 해서 그런가??

[®]2번 문제는 1번 문제의 원인과 비슷 합니다.
필자와 다를지 모르겠으니 필자의 경우에는 Camera 폴더가 인식을 못하거나 폴더가 없어서 그런 것 같네요.

[®]3번 문제는 1번 문제의 원인과 같습니다.

[®]4번 문제는 2번 문제의 원인과 같습니다.


[Q]그렇다면 필자는 이 오류들을 해결 했나요.?

[®]네, 아니 해결을 했다고 보다는 원인을 알아 냈다고 해야 할까요.?


[Q]그러면 해결 방법은 없는건가요.?

[®]프로그램 실행 관련 문제라면 해결 방법은 원인 부분 즉 단락을 읽어 보시면 해결 방법이 나오리라 생각이 되고 데이터 관련 문제라면 완벽한 해결 방법은 없습니다.
아니 혹시 모르겠죠.
복구 프로그램으로 복구를 하시면 완벽하게 해결을 아니면 어느정도 해결을 보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장담은 못합니다.
그래서 중요한 자료라면 전문가한테 의뢰를 해보는게 좋을 것 같지만 돈 관계상 직접 복구 프로그램으로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이 됩니다.


글이 길어졌지만 마지막으로 필자가 하고 싶은 말은 "데이터 자료는 자주 백업을 생활화 해주세요."
백업을 생활화 하시면 이런 일에도 대비가 가능 합니다.